비상장기업
비상장종합뉴스
제목   스마트팩토리 SW업체 첫 코스닥 상장 작성일 10/16 19:25
◆ 공모주 투자노트 / `티라유텍` ◆




스마트팩토리 소프트웨어(SW) 전문업체 티라유텍이 오는 31일 코스닥시장 상장을 목표로 기업공개(IPO)에 나섰다. 스마트 팩토리용 SW 업계 첫 상장이다.

16일 여의도에서 열린 간담회를 통해 김정하 티라유텍 대표는 사업 현황과 상장 이후 계획에 대해 밝혔다. 2006년 설립된 티라유텍은 스마트 팩토리 구축에 필요한 생산관리(MES), 공급망관리(SCM), 설비 자동화 SW 등을 자체 개발해 국내 대기업에 공급하는 업체다.


김 대표는 "기존 하드웨어 기반 스마트 팩토리 업체와 달리 스마트 팩토리 SW 전문 기업으로는 최초 상장 사례"라고 말했다.

티라유텍은 국내 대기업들을 주요 고객사로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실적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삼성전자, 삼성전기, 삼성SDI, LG화학, SK하이닉스, SK이노베이션, 한화큐셀 등을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다.




티라유텍은 지난해 매출 228억원, 영업이익 17억원을 기록했다. 올해 상반기에는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65% 증가한 148억원, 영업이익이 99% 늘어난 17억원에 달했다.

지난해 SK그룹에서 전략적 지분 투자를 받았다는 점도 기대감을 높이는 요인이다. 현재 (주)SK는 티라유텍 지분 17.5%를 보유하고 있다.

티라유텍은 기존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등 무인 자동화 공장 구축 경험과 기술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2차 전지와 태양광 분야로 사업을 확장 중이다.



이 회사는 국내 기업의 국외 지사 협업 사례를 기반으로 베트남과 중국 등 외국 시장 진출에도 나설 계획이다. 김 대표는 "삼성전자·LG전자와 관련 협력사들이 대거 위치한 베트남을 차세대 주력 시장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또 클라우드와 AI 플랫폼을 통해 중견·중소기업으로 고객사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티라유텍은 공모 자금을 연구개발비와 국외 현지법인 설립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박재영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보기
IPO일정 IPO일정 더보기
 
신테카바이오, 확정공모가 12,000원
제이엘케이인스펙션, 확정공모가 9,000원
리메드, 확정공모가 13,000원
천랩, 공모청약 일정
코리아센터, 확정공모가 18,000원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공모청약 일정 변경
 

비상장 시황 비상장 시황 더보기
 
[12월05일]신테카바이오 하락세
[12월04일]신테카바이오 폭락
[12월03일]메드팩토 오름세 지속
[12월02일]메드팩토 상승세
 

자료제공 : 38커뮤니케이션